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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위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15 - 24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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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세기 영남지역의 대표적 인물인 김흥락에 대한 연구가 대단히 소홀하였음을 주목하였다. 그리고 문집을 근거로 삼아 그의 문예인식과 한시 창작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혀보고자 하였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영남 유림<SUB>儒林</SUB>의 창작활동 실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데 기여해보고자 하였다. 김흥락은 퇴계학의 적통을 계승한다는 자부심이 매우 강하였다. 그래서 새로운 이론의 전개보다 이미 확립된 정론<SUB>定論</SUB>을 견지하고 실천하는 데 더 큰 힘을 기울였다. 그의 문예인식은 이런 학문성향의 연장선상에 있었다. 도본문말론<SUB>道本文末論</SUB>을 온전히 계승하였고, 형식과 표현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글은 배격하였으며, 내용과 의리에 충실한 군자다운 글쓰기를 추구하였다. 한시창작 또한 이와 같은 학문성향과 문예인식을 바탕으로 하였다. 학문적으로 널리 공인된 퇴계학을 계승하고자 하였듯이 한시에서도 오언 칠언 등 대표성이 뚜렷한 형식을 선호하였고, 신기<SUB>新奇</SUB>한 학설을 배격하고 정론<SUB>定論</SUB>을 존중하였듯이 신기<SUB>新奇</SUB>한 잡체시 창작은 일체 외면하였다. 제재와 내용에도 이런 문예인식이 그대로 투영되었다. 유교 윤리를 실천하는 차원에서 만시<SUB>挽詩</SUB>를 많이 창작하였고, 선현의 학행과 충절, 효행 등을 추모하는 작품을 즐겨 창작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공부를 성찰하고 지조있게 살아가고자 하는 삶의 의지를 읊은 작품을 많이 썼는데, 이 또한 군자다운 글쓰기의 실천에 다름 아니었다. 김흥락의 문예인식과 창작양상은 그의 학문적 영향력이 막대했던 만큼 후대 영남지역 지식인들의 창작활동에 큰 영향을 끼쳤을 듯한데, 영향의 구체적 실상과 그 가치 평가에 대해서는 별도의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문예인식과 실천
3. 한시창작의 양상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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