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인실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91 - 71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실 내 소수집단으로서 다문화 배경 학생들을 위한 교육심리학의 역할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영역,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교육심리학의 학문 영역과 관련하여 다문화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의 역할을 고찰하였다. 연구자가 제안하는 다문화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의 역할은 여섯 가지이다. 첫째, 교육심리학은 다양한 문화적 특색을 지닌 다문화가정과 자녀에 대한 개인차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교육심리학에서의 이들에 대한 연구는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을 반영하여 질적 연구보다는 양적 연구 방식으로 실시하여 다른 연구 분야와의 차별성을 둔다. 둘째, 양적연구를 위해서는 측정도구 개발에 대한 연구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특히나 대부분의 다문화교육 관련 측정도구가 외국의 것을 번안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한국 실정에 맞는 측정도구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 발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나 교육심리학적인 측면에서 그들의 언어 발달에 관한 연구가 중점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사회·정서발달과 관련하여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뿐 만 아니라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체성 발달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행해져야 한다. 다섯째, 교실 내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교수학습의 변화에 대한 연구이다.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육법과 문화반응 교수법을 이론적 측면이 아닌 어떻게 교실 내에서 실현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실제적 연구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평가와 관련하여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평가 방법의 하나로 참평가를 소개하였다. 참평가가 한국 교실에서 어떻게 실시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유형
Ⅲ. 다문화교육의 연구 동향
Ⅳ. 다문화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의 역할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964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