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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이론학회 사회이론 사회이론 제25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43 - 18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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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속의 이분법적 상징적 분류체계를 핵심으로 하는 사회적인 것이 텔레테크놀로지를 통해 미학화되고 있다. 모던 시대의 사회적인 것은 오이디푸스 서사를 통해 총체성의 담론이 되는 커뮤니케이션과 그것을 공유한 남성 부르주아 공동체에 의해 유지되었다. 오이디푸스 서사를 통해 남성은 자신의 결핍을 타자인 여성에게 투사하고 그것을 재전유함으로써 자기충족적인 정체성을 환상적으로 구성한다. 따라서 오이디푸스 서시는 낙원-상실-회복이라는 선형적인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구성 과정은 자신이 의미 작용의 체계임을 부정하고 마치 경험적 실재에 대한 사실적 표상임을 가장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산출하는 과정을 맞물려 있다. 여기에서 남성 부르주아 공동체는 스스로에 의해 스스로가 정의된 언어외적 토대, 즉 성스런 존재가 된다. 데리다는 유령의 출몰이 이분법적 상징적 분류체계보다 먼저이며, 같이 있으면서 미래에도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오이디푸스 서시를 해체할 수 있는 철학을 제출하였다. 텔레테크놀로지는 이러한 데리다의 철학을 사회적 차원에서 실현시켰다. 텔레테크놀로지은 잃어버린 기원, 또는 전기호학적 실체를 회복하려는 무의식적 욕망에 의해 추동되지 않는다. 텔레테크놀로지는 무엇보다도 기계이며, 기계는 그저 영속적인 차연적 운동을 하고 있을 뿐이다. 텔레테크놀로지는 모든 것을 텔레비주얼하게 만들어서 그것을 만인에게, 모든 곳에, 언제나 전송하려는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이제 만물은 텔레테크놀로지를 통해 원격통신하고 있다. 인식론적으로 텔레테크놀로지는 만물을 자의적으로 인접시켜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에 이전에는 결코 표상될 수 없었던 체계의 한계들을 차연적으로 표상시키고 있다. 성과 속의 이분법적 상징적 분ㄹ체계의 총체성이 기표들과 환유적 전위를 통해 끊임없이 침범받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전복된다. 공정된 아니 안정된 의미의 획득이 불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는 새로운 주체성 형식인 정신병자가 대량 출현하고 있는 것과 맞물려 있다. 그 결과 성과 속의 이분법적 상징적 분류체계에 기반한 연대가 근본적으로 도전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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