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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춘희 (부산교육대학교) 이경윤 (서울영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第3號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19 - 1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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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 분석을 통해 사회과 교사들의 테크놀로지 통합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과 교사들의 보다 효과적인 테크놀로지 통합을 위한 과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 분석 결과, 사회과 교사들이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예전에 비해 수업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교사들은 여전히 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과 테크놀로지 통합의 과제를 다음의 세 가지로 제안하였다. 첫째, 사회과 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에 대한 인식 및 활용 실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사회과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과 관련한 예비교사 교육과정 및 교사 연수가 재고되어야 한다. 셋째, 사회과 교사가 테크놀로지를 수업에서 보다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가령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교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공청회 등을 통해 교사들에게 효과적인 사회과 테크놀로지 통합에 관한 소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통합의 효과
Ⅲ. 사회과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통합의 지향점
Ⅳ. 사회과 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의 현황
Ⅴ. 사회과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통합을 위한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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