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찬휘 (인하대학교) 황용우 (인하대학교) 문진영 (인하대학교) 곽인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환경공학회 대한환경공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지 제38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03 - 41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속도로의 건설시 많은 자원이 투입되고 있으나 이를 정량적으로 산정하여 관리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LCA기법을 MFA에 접목하여 고속도로의 건설시 투입되는 총 자원요구량을 구간별로 직접 자원요구량과 간접 자원요구량으로 구분하여 산정하였다. 그 결과 직접 자원요구량은 모래 2.27E + 04 ton/km, 석회암 1.02E + 04 ton/km 및 자갈 4.47E + 03 ton/km 순으로 나타났으며, 간접 자원요구량은 자갈 2.75E + 04 ton/km, 철 9.80E + 03 ton/km 및 석탄 9.74E + 03 ton/km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모래, 석회암 등과 같은 직접 자원요구량이 높은 자원들은 시공현장에서 과량투입 방지와 같은 자원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철을 비롯한 희유금속(크롬, 니켈) 및 석탄과 같은 간접 자원요구량이 높은 자원들도 자원관리 측면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2110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