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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진각 (내일이엔시) 최건식 (안양시청)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765 - 1,77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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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센서를 이용한 도로 디지털콘텐츠 활용성 연구의 일환으로 센서 및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현재의 고원식 횡단보도 설계요소(주행속도 30km/h, 높이 0.1m, 길이 4m)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30km/h 초과의 제한속도 구간에 대한 설계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현장조사 및 실험을 통해 시뮬레이션의 정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설계요소를 다양화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때, 자동차 주행속도는 20km/h, 30km/h, 40km/h로 구분하고, 횡단보도부의 높이는 0.075m, 0.1m, 0.125m로, 길이는 4m, 6m, 8m로 설정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자동차의 제한속도가 30km/h 이하인 경우에는 횡단보도부 길이를 4m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30km/h 초과의 경우 횡단보도부 길이를 6m 이상으로 설치하는 것이 자동차의 주행성과 보행안전성을 확보하는데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고원식 횡단보도 설계요소 기존 문헌 고찰
Ⅲ.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요소 검토
Ⅳ.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설계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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