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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희 (충남대학교) 임종명 (한국원자력연구원) 이진홍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환경공학회 대한환경공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지 제38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59 - 46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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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기중성자방사화분석법을 이용하여 다중이용시설 중 지하철 객차 내 실내공기 중 미세먼지(PM10)의 미량원소 분포특성과 실내공기질을 평가하고, 향후 실내공기질의 효율적인 제어를 위한 객차 내 PM10의 오염원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전광역시에서 운행 중인 지하철 객차 내에서 채취한 PM10의 평균농도는 59.3 ± 14.5 μg/m<SUP>3</SUP>이었고, 지하철 객차 내 PM10 중 24종의 원소성분을 정량분석한 결과, 농도는 10<SUP>-3</SUP>~10<SUP>5</SUP> ng/m<SUP>3</SUP> 범위에 걸쳐 넓게 분포하였으며, Fe (12.5 μg/m<SUP>3</SUP>)의 농도가 특히 높았다. 이는 지하철 브레이크 시스템과 철로 및 차륜 마찰과 같은 지하철 운행에 의하여 Fe가 상당히 부유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된 미량원소 농도를 바탕으로 오염원을 평가한 결과, brake-nonferrous metal particle, resuspended rail dust, fuel combustion, vehicle exhaust, black carbon, Cr-related가 주요 오염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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