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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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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정연 (경희대학교) 박지혜 (경희대학교) 홍인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9 - 28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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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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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GPP에서는 LTE sidelink기술을 이용한 V2V(Vehicle to Vehicle)통신 표준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고속의 차량 간 통신이라는 점에서 기존 sidelink기술을 그대로 적용하기에 부적합한 부분이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3km/h의 도보이용자를 기준으로 하였던 기존 DM-RS(Demodulation Reference signal)구조를 통해서는 120km/h로 이동하는 차량 통신에서 필요한 채널 추정 정보를 얻기에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빠른 채널 변화 특성을 갖는 차량 간 통신에서 필요한 향상된 DM-RS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DM-RS구조들에 의한 채널 추정 정확도를 비교 분석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확장된 반송파 주파수를 사용함으로써 반송파 간 간섭을 방지하여 빠르게 변하는 채널 상황에서 보다 정확한 채널 추정 값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확장된 반송파 주파수는 Cyclic prefix에 의해 큰 오버헤드를 갖게 되어 결과적으로 기존의 반송파 주파수를 유지하면서 높은 밀도를 가지는 DM-RS 구조가 차량 간 통신에 적합 할 것으로 보여 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LTE V2V 통신을 위한 DM-RS 구조
Ⅲ. 성능 검증 및 시뮬레이션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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