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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9권 제2호(통권 제53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4 - 26 (13page)
DOI
10.5573/ieie.2022.59.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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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NR(New Radio) 기반의 C-V2X(cellular V2X) 기술이 자율주행이나 고도화된 주행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단순한 안전 운행을 넘어서 자율 주행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초저지연과 높은 이동 속도에서의 안정적인 데이터 처리량(throughput)이 보장되어야 한다. UE(User Equipment)의 이동 속도가 높은 경우 채널은 특성이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시변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환경에서의 신뢰성 있는 통신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LTE나 5G NR 표준에서는 복조 참조 신호(Demodulation Reference Signal: DM-RS)를 전송하여 수신측에서 채널 추정에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채널의 높은 시변성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DM-RS 시간 밀집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5G-V2X에서는 서브프레임당 DM-RS 심볼 수 외에 부반송파 간격(sub-carrier spacing: SCS) 설정에 의해 DM-RS 시간 밀집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두 가지 파라미터가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시스템 운용 환경에 따른 적절한 조합을 찾을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격 주행과 같은 서비스를 가정하여 상향 링크의 목표데이터 처리량을 20Mbps로 설정하고, 여러 환경에서 목표 데이터 처리량이 얻어지도록 하는 시스템 파라미터 설정 기준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도플러 주파수 및 채널의 지연확산 조건에서 SCS와 DM-RS에 관한 설정을 변화시키면서 데이터 처리량 기준의 성능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C-V2X 운용 조건에 적합한 시스템 설정 방법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5G NR 상향 링크
Ⅲ. 분석 모델
Ⅳ. 모의실험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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