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정욱 (송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9 - 151 (13page)
DOI
10.16915/jkapesgw.2016.12.30.4.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표현활동 수업의 교수행동유형이 자아탄력성, 수업몰입,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네 곳을 방문하여 294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용 SPSS 통계 Package 22.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행동유형의 하위요인인 교수지시형과 민주적행동형 모두 낙관적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민주적행동형은 대인관계, 자신감에는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교수지시형은 대인관계, 자신감에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교수행동유형의 하위요인인 교수지시형과 민주적행동형 모두 수업몰입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행동유형의 하위요인인 교수지시형과 민주적행동형 모두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낙관적 태도, 자신감과 수업몰입 모두 수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대인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2115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