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21 - 3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이직의도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어떠한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영아교사 255명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원장의 코칭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교사의 자아탄력성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직무스트레스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가, 또한 이직의도에 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로써 영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를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위험요인이며 자아탄력성과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이직의도를 직접적으로 감소하게 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자아탄력성은 직무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하여 이직의도를 완화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영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완화하게 하고 자아탄력성은 강화하게 하여 이직의도의 완화에 기여하는 가장 의미 있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