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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3호(통권 제3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84 - 203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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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는 사회 전반에 걸쳐 기술적 혁신을 가져왔으며, 과거의 활자 시대나 음성과 이미지 중심의 시대와 비교해볼 때 아주 강력한 문화적 창조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네트워크의 확장과 SNS(Social Network Service) 산업의 폭발적 성장을 통해 수동적인 사용자들이 더욱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콘텐츠 창작자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화가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는 디지털 기술을 공기처럼 흡입하고 활용하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대중적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서 문화콘텐츠 산업의 주류적인 분야로 급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는 상호작용적인 형식과 특성을 통해 수동적인 사용자를 한층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창조 주체로 변화시켜 기존의 게임뿐만 아니라 소셜 크리에이터 콘텐츠와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화콘텐츠를 창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산업적 발전과 성공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적 행위를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창조적인 특성의 의미작용을 토대로 하고 있다. 특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기호학적 특징에서 보이는 기호의 생성과 가변성은 의미작용의 창조적인 특성을 실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중요한 특징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사용자는 상호작용적인 행위와 의미작용을 통해 연극·영화·TV드라마·음악 등 전통적인 콘텐츠 분야에서는 쉽게 경험할 수 없었던 창조적인 놀이의 즐거움에 몰입할 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배경
3.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본질적 특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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