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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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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9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9 - 49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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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고 문제의 발생이나 그 원인을 추적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사실에서 우리는 미래가 함축하는 의미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나 정책적 접근이 매우 미천한 한국사회에서 아동의 삶의 현실을 발견하여 그 발달의 함의를 도출해 낸다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본다. 이 연구는 한국아동의 삶의 질에 관하여 과거를 추적하고, 현재를 조사하여 미래의 아동의 삶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과거의 추적은 지난 50년간의 신문사회면을 통하여 나타난 아동의 과거들을 통하여 살펴보았고, 그 결과 현재의 아동의 문제는 과거에서 이미 시작되어 현재와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현재를 조사하기 위하여 인구분포에 따른 적정배분에 의하여 전국의 3,547명의 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1, 2학년의 아동들을 임의 추출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학년별, 성별, 가족형태, 사회계층, 지역 등의 독립변수와 부모관계, 가족생활, 학교와 또래관계, 소비/여가/오락 등의 생태환경 요소와 안전, 가치, 학대 등의 아동의 권리와 관련된 종속변수를 가지고 아동의 삶의 질을 논의하였다. 그 결과 지난 30년간의 산업화는 더 이상 도시간의 격차는 심하지 않았지만,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으로 나누었을 때는 어느 정도 차이를 보여주었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긍정적 삶의 태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성적(F=16.9, p$lt;.001), 사회계층(F=4.2, p$lt;.001), 학년, 성별, 안정된 가정생활 등 모두가 p$lt;.05 수준에서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밝혀졌다. 이를 통하여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이러한 과거와 현재가 어떠한 아동의 미래를 준비할 것인가를 추측하고자 함이었다. 아동의 미래를 위하여 되풀이되는 아동유기와 방임을 비롯한 학대, 안전, 가정해체, 교육제도, 아동의 상품화 등에 대한 정책적 개입의 방향이 논의되었고, 이와 동시에 실천을 위한 방안도 제시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아직까지 아동의 위치나 권리에 대한 태도가 정립되지 못한 한국사회에서의 다양한 실천적 접근과 정책적 개입방안을 마련하는데 사용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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