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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9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51 - 6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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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요보호 아동 증가라는 사회적 배경과 함께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학교사회사업 실천에 있어 방임아동을 위한 사례 연구를 보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가 인턴으로 근무하였던 미국의 대표적인 학교사회사업 모델인 CIS를 개관하고, 텍사스주 오스틴시에 위치한 D초등학교 CIS 사례관리의 기반인 놀이치료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사례연구의 대상은 어머니에게 방임된 만 7세 히스패닉 남아로, 어머니와의 건강한 애착관계 형성 실패와 과다행동성 주의집중장애로 인한 사회·정서·행동상의 문제, 즉, 또래 및 다른 성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운, 낮은 자아존중 감 그리고 학습부진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보였다. D초등학교 CIS의 사례관리에 있어 비지시적 놀이치료 개입, 그리고 개입을 위한 시간적 제약 및 학교기반 서비스가 갖는 한계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자는 워커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하였다. 효율적 개입을 위해, 담임교사 및 어머니와의 정기적인 면담과 가정방문을 실행하였으며, 아동이 각 세션마다 보이는 향상을 알아보기 위해 eye-contact 및 자기주도적인 I-statement 빈도 수와 아동의 놀이행동 특성을 세심하게 기록하여 그 진전상황을 점검하였다. 놀이치료 기간 중, M은 주로 색칠하기에 몰입하여, 감정을 외부로 표출하는데 아직 준비가 되는 않았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세션이 지남에 따라 eye-contact 및 자기주도적인 I-statement의 빈도 수는 의미 있는 증가를 보여주어, 아동이 워커와 질적인 관계를 형성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가 작성한 사사후 행동체크 리스트와 면접을 통해 M은 워커 뿐 아니라 또래와 다른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있어 의미 있는 진전을 보였는데, 다른 아동을 괴롭히거나 공격적인 행동이 현저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가정방문과 면담을 통한 어머니와의 의미 있는 관계형성은 효율적인 사례관리를 도와주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상의 학교사회사업실제에 있어 방임아동을 위한 사례연구는, 학교사회사업이 도입기에 있고, 방임 및 학대아동을 위한 서비스 수준이 미비한 우리의 현실을 비추어 볼 때 몇 가지의 함의를 줄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즉,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관사회사업이 요 보호아동의 보호를 위한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 서비스의 대강은 아동 뿐 아니라 그 가족까지 확대되어야 한다는 점, 아동의 요구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 서비스의 제공, 그리고 교사와의 긴밀한 협력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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