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5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1 - 6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강점관점 해결중심 실천을 적용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교육과 슈퍼비전 성과를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2015년까지 3년간 부산과 경남지역에서 강점관점 해결중심 실천을 토대로 시행한 "행복한 지역아동센터 만들기 사업" 의 성과를 질적 사례연구의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는 특별한 보상 없이 바쁜 일과를 보내면서 소진된 상황이었고, 강점관점 해결중심 실천을 적용한 교육과 슈퍼비전에 참여하면서 개인의 변화, 실천의 변화, 관계의 변화, 이용자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변화 요인은 1) 교육과 슈퍼비전을 강점에 초점을 두고 진행한 점, 2) 실천 경험을 강조한 점, 3) 종사자의 욕구를 토대로 한 점, 4) 협력과 소통을 확장한 점, 5) 지속적인 훈련을 제공한 점과6) 일관된 가치를 전달한 점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과 실천적 제언을 했으며, 이 내용은 지역아동센터 현장에서 발전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25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