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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9 - 15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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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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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이 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기본지식이나 기술 및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이들의 전문성 신장 및 지역아동센터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를 위해 광주광역시 동구, 남구, 서구지역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정보, 장애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인식,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 총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으로는 의사소통장애 대한 인식 5문항,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 11문항이며 진단기준, 유형, 진단도구, 언어특성, 아동의 언어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 및 지도방법, 부모에게 아동의 언어특성과 언어문제를 이해시키는 방법의 지식 정도, 언어치료기관의 정보 양의 정도, 언어치료에 대한 정보 습득 정도, 언어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정도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설문지는 특수교육전공 교수 2명, 언어치료전공 교수 1명에게 내용 타당도와 안면 타당도를 확인하여 설문지의 타당성을 높였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3명에게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 대상에게 적합한 문항으로 수정 보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9월 3일부터 10월 16일까지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총 4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은 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 정도가 미흡하였으며, 그와 관련된 연수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은 사회‧정서 발달영역을 중요시하면서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중 학업수행의 어려움을 가장 큰 특성으로 보고하였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은 대부분 의사소통장애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 결론: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아동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장애관련 연구와 의사소통장애 영역의 연수가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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