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35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9 - 20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간접 인용 표현의 제시 양상에 대한 연구로서 대학부설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출판한 통합교재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을 가르친다는 것은 문법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문법 항목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실제로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인데, 이 과정을 학습자 모어가 아닌 한국어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복잡한 문법의 경우 세부 문법 항목으로 나누어 어느 것부터 먼저 제시하고 어떤 예문으로 제시하느냐가 중요하다. 한국어교육의 초급 후반에서 중급 초반에 반드시 포함되어 있는 문법 항목 중의 하나인 간접 인용 표현의 제시 양상을 살펴보고자 대학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의 통합교재를 분석하여 각 교재의 특징을 정리해 보았다. 간접 인용 표현을 32개의 세부 문법 항목으로 나누어 각 교재에서 제시된 시기와 순서, 특징을 검토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간접 인용 표현의 세부 문법 항목
3. 한국어 통합교재의 간접 인용 표현 제시 양상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06-002232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