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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
[표지]
[발간사]
[목차]
표차례
그림차례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제19대 국회 형사사법분야 의원입법 현황 분석
제3장 한국과 미국의 의회입법 지원제도
제4장 형법 및 형사소송법 개정법안 분석
제5장 형사특별법 제 · 개정 법안 분석
제6장 행정형벌 관련 의원입법안 분석
제7장 결론 : 제19대 국회 의원입법의 성과와 개선방안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제2절 연구의 얼개와 방법
제3절 선행연구 성과분석
[제2장 제19대 국회 형사사법분야 의원입법 현황 분석]
제1절 의원입법 현황 개관
제2절 형사법분야 의원입법안의 처리현황
제3절 형사법분야 의원입법의 형사제재 경중
제4절 소결
[제3장 한국과 미국의 의회입법 지원제도]
제1절 대한민국 국회입법조사처
제2절 미국연방의회 의회조사국(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CRS)
[제4장 형법 및 형사소송법 개정법안 분석]
제1절 형법 · 형사소송법 분야 의원입법안의 전반적 경향 개관
제2절 의원입법안을 통한 형법 · 형사소송법의 개정 태양
제3절 중점분야: 발의된 형법 · 형사소송법 의원입법안의 주된 내용
제4절 발의된 형법 · 형사소송법 의원입법안의 성과와 한계
제5절 소결
[제5장 형사특별법 제 · 개정 법안 분석]
제1절 성폭력처벌특례법 개정법안 분석
제2절 아동 · 청소년성보호법 개정법안 분석
제3절 소결
[제6장 행정형벌 관련 의원입법안 분석]
제1절 행정형벌 관련 의원입법안 경향 개관
제2절 행정형벌 관련 의원입법안의 개정 태양
제3절 행정형벌 관련 의원입법안의 주요 내용
제4절 소결
[제7장 결론 : 제19대 국회 의원입법의 성과와 개선방안]
제1절 논의의 정리: 의원입법의 성과와 한계
제2절 효과적 · 전문적 의원입법을 위한 개선방안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헌법재판소 2014. 11. 27. 선고 2014헌바224,2014헌가11(병합) 전원재판부
심판대상조항은 이 사건 형법조항과 똑같은 구성요건을 규정하면서 법정형의 상한에 `사형’을 추가하고 하한을 2년에서 5년으로 올려놓았다. 이러한 경우 검사는 심판대상조항을 적용하여 기소하는 것이 특별법 우선의 법리에 부합할 것이나, 이 사건 형법조항을 적용하여 기소할 수도 있으므로 어느 법률조항이 적용되는지에 따라 심각한 형의 불균형이 초래된다. 심판대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1997. 4. 24. 선고 95헌마90 全員裁判部
가. 일반적으로 겸직금지규정은 당해 업종의 성격상 다른 업무와의 겸직이 업무의 공정성을 해칠 우려가 있을 경우에 제한적으로 둘 수 있다 할 것이므로 겸직금지규정을 둔 그 자체만으로는 위헌적이라 할 수 없으나, 위 법률 제35조 제1항 제1호는 행정사의 모든 겸직을 금지하고, 그 위반행위에 대하여 모두 징역형을 포함한 형사처벌을 하도록 하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5. 5. 28. 선고 2013헌바129 전원재판부
가. 형사판결은 국가주권의 일부분인 형벌권 행사에 기초한 것으로서, 외국의 형사판결은 원칙적으로 우리 법원을 기속하지 않으므로 동일한 범죄행위에 관하여 다수의 국가에서 재판 또는 처벌을 받는 것이 배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중처벌금지원칙은 동일한 범죄에 대하여 대한민국 내에서 거듭 형벌권이 행사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으로 새겨야 할 것이므로 이 사건 법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4. 4. 24. 선고 2011헌바2 전원재판부
심판대상조항은 이 사건 마약법조항과 똑같은 내용의 구성요건을 규정하면서 법정형의 하한만 5년에서 10년으로 올려놓았다. 마약류취급자가 아닌 사람이 향정신성의약품을 수입하는 경우 검사는 심판대상조항을 적용하여 기소하는 것이 특별법 우선의 법리에 부합할 것이나, 이 사건 마약법조항으로 기소할 수도 있는데, 어느 법률조항이 적용되는지에 따라 집행유예의 가능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0. 7. 29. 선고 2009헌가18,33,34,2010헌가48,58(병합) 전원재판부
형벌은 범죄에 대한 제재로서 그 본질은 법질서에 의해 부정적으로 평가된 행위에 대한 비난이다. 만약 법질서가 부정적으로 평가한 결과가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결과의 발생이 어느 누구의 잘못에 의한 것도 아니라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누군가에게 형벌을 가할 수는 없다. 이와 같이 `책임없는 자에게 형벌을 부과할 수
자세히 보기대법원 2010. 4. 20.자 2010도759 전원합의체 결정
[1] 형사소송법 제380조에서 말하는 `상고이유서’라 함은 같은 법 제383조 각 호에 규정한 상고이유를 포함하고 있는 서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상고인이나 변호인이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5. 7. 30. 선고 2013헌가8 결정
이 사건 사과문 게재 조항은 정기간행물 등을 발행하는 언론사가 보도한 선거기사의 내용이 공정하지 아니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선거기사심의위원회의 사과문 게재 결정을 통하여 해당 언론사로 하여금 그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게 하고 있다. 이는 언론사 스스로 인정하거나 형성하지 아니한 윤리적·도의적 판단의 표시를 강제하는 것으로서 언론사가 가지는 인격권을 제한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1. 9. 29. 선고 2010헌가93 전원재판부
가. 업무정지기간은 국민의 직업의 자유와 관련된 중요한 사항으로서 업무정지의 사유 못지않게 업무정지처분의 핵심적·본질적 요소라 할 것이고, 비록 입법부가 복잡·다기한 행정영역에서 발생하는 상황의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처에 필요한 기술적·전문적 능력에 한계가 있어서 그 구체적 기준을 하위법령에 위임할 수밖에 없다 하더라도 최소한 그 상한만은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4. 11. 27. 선고 2014헌가14 전원재판부
이 사건 법률조항은 종업원 등의 범죄행위에 관하여 비난할 근거가 되는 법인의 의사결정 및 행위구조, 즉 종업원 등이 저지른 행위의 결과에 대한 법인의 독자적인 책임에 관하여 전혀 규정하지 않은 채, 단순히 법인이 고용한 종업원 등이 업무에 관하여 범죄행위를 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법인에 대하여 형사처벌을 과하고 있는바, 이는 다른 사람의 범죄에 대하여 법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0. 7. 29. 선고 2008헌가4 전원재판부
권리의 행사가 용이하고 일상 빈번히 발생하는 것이거나 권리의 행사로 인하여 상대방의 지위가 불안정해지는 경우 또는 법률관계를 보다 신속히 확정하여 분쟁을 방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특별히 짧은 소멸시효나 제척기간을 인정할 필요가 있으나, 이 사건 법률조항은 위의 어떠한 사유에도 해당하지 아니하는 등 달리 합리적인 이유를 찾기 어렵고, 일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09. 11. 26. 선고 2008헌바58,2009헌바191(병합) 전원재판부
이 사건 법률조항의 경우 입법목적에 정당성이 인정되지 않는다. 첫째, 남성이 위력이나 폭력 등 해악적 방법을 수반하지 않고서 여성을 애정행위의 상대방으로 선택하는 문제는 그 행위의 성질상 국가의 개입이 자제되어야 할 사적인 내밀한 영역인데다 또 그 속성상 과장이 수반되게 마련이어서 우리 형법이 혼전 성관계를 처벌대상으로 하지 않고 있으므로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5. 2. 26. 선고 2009헌바17,205,2010헌바194,2011헌바4,2012헌바57,255,411,2013헌바139,161,267,276,342,365,2014헌바53,464,2011헌가31,2014헌가4(병합) 전원재판부
재판관 박한철, 재판관 이진성, 재판관 김창종, 재판관 서기석, 재판관 조용호의 위헌의견 사회 구조 및 결혼과 성에 관한 국민의 의식이 변화되고, 성적 자기결정권을 보다 중요시하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간통행위를 국가가 형벌로 다스리는 것이 적정한지에 대해서는 이제 더 이상 국민의 인식이 일치한다고 보기 어렵고, 비록 비도덕적인 행위라 할지라도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4. 1. 28. 선고 2012헌마409,510,2013헌마167(병합) 전원재판부
가. 심판대상조항은 집행유예자와 수형자에 대하여 전면적·획일적으로 선거권을 제한하고 있다. 심판대상조항의 입법목적에 비추어 보더라도, 구체적인 범죄의 종류나 내용 및 불법성의 정도 등과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선거권을 제한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범죄자가 저지른 범죄의 경중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수형자와 집행유예자 모두의 선거권을 제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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