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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윤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59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45 - 27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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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8세기의 역관 시인인 이언진의 연작시 「호동거실」를 대상으로하여 한국 한시를 현재의 독자들이 예술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비평적 연구를 시도한다. 예술 작품은 분명히 현실의 하부 구조에 기반하되 그 하부구조를 변형시킬 수 있는 상부 구조로서의 의미 체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예술적 혁명이란 이데올로기의 진보성이 아닌 예술적 표현의 성취에 의해 모색되는 것이라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호동거실」에서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의 통로가 되는 조선시대 골목 거리인 호동(衚衕)은 서로 대립되는 가치들이 교환되는 양가성의 공간으로, 여기에서 시적 주체는 대상에 대해 규정된 바가 아닌 실제의 속성을 간파하는 반어적인 시선을 갖게 된다. 이를 통해 그는 대립적인 대상들에 균형적인 관계를 만들어주는 일종의 조정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세계의 내재성을 신뢰하지 않는 이시적 주체는 자기자신과 자신의 예술적 재현 또한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음을 반성하면서, 유한한 육체로써 이 세계에 끝까지 참여한다. 「호동거실」에서 ‘현존하는 자’로서의 시적 주체는 문학사적인 가치기준으로서의 古-今 또한 현재적 관점에서 재평가하는 비평적 면모까지도 보인다.
즉, 「호동거실」은 세계를 객관화하는 비평으로서의 시이며, 그 자체로 다양한 해석적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는 가능성의 시라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현대적인 예술작품으로서의 「衚衕居室」
2. 미적 현대성이 구축되는 토대
3. 예술의 한계와 가능성을향 한 투신(投身)
4. 예술사의 양가적 가치 기준 : 古와 今
5. 고전에 대한 현대적 해석의 가능성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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