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47 - 6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습 전, 실습기간 그리고 실습이 끝난 후에 예비유아교사가 갖는 정서적 경험과 그 원인 및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3년제 대학 두 곳의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실습 전, 실습기간, 실습 후에서 느끼는 정서는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가 서로 교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실습 전에는 기대감과 설렘, 걱정과 두려움이 나타났으며 실습과정에서는 행복, 긴장, 실망, 좌절의 감정을 느끼며 실습 후에는 성취감, 해방감, 사명감, 아쉬움 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서를 느끼는 원인은 선배들의 경험이야기, 실제 수업의 성공경험 여부, 유아들과의 관계 등 이였으며, 실습에서 갖게 되는 정서적인 경험은 실습 전반에 영향을 주었고 나아가 유아교사라는 직업에 정체성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해서 예비유아교사가 긍정적인 정서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실습과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