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영 (서원대학교) 고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99 - 119 (21page)
DOI
10.32349/ECERR.2023.10.27.5.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을 통해 경험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수매체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C지역에 위치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학생 35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였다. 학생들은 4주간의 실습을 수행한 후, 실습 경험을 통해서 체험한 교수매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성찰 저널(reflection-on-action journal)로 작성하였다. 수집된 저널의 내용분석 주제화와 범주화에 따라, 기성품 교수매체에 대한 효용성, 개방적 놀이자료의 관계성, 디지털 매체의 확장성과 행위성에 대한 의미화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놀이와 활동의 다차원적 확장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교수매체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수매체가 유아와 상호작용하면서 만들어가는 역동적 관계성에 대한 경험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4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