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나주연 (국민대학) 백소담 (국민대학) 허정윤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7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54 - 457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HUD(Head-Up-Display)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가 다르게 적용되는 구간이 존재하는 반면, 운전자의 주의 집중도를 고려한 HUD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 중 나타나는 사용자의 여러 의사결정 행태를 분석하고 사용자의 주의가 가장 크게 요구되는 좌/우회전 컨텍스트를 중심으로 HUD(Head-Up-Display)디자인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제안한다.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연구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HUD 의 특징과 운전자의 주의인지, 어포던스의 개념에 대하여 고찰하고 실제 운전자의 의사결정 컨텍스트에 요구되는 주의 정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가 높게 요구되는 ‘좌/우회전’컨텍스트를 도출하였고 주의요구도가 다른 주행 행태에 따라 차별화된 인터페이스 디자인 제공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 네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의 사례분석과 기존 차량용 HUD 디자인 가이드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 레퍼런스를 토대로 실제 차량용 네비게이션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있는 시각적 어포던스의 표현방법을 벤치마킹 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운전자의 주행 중 의사 결정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차량용 HUD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디자인가이드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내용
4.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4-002138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