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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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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3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73 - 7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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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경력 16년째인 교사로서 가장 어렵고 힘들어하는 수업은 통일교육이다.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 그지없다. 나 자신조차 제대로 된 통일교육을 받아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저 몇 년 몇 월에 어떤 통일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내용은 이렇게 요약된다는 입시위주의 통일교육을 받아본 것이 고작이다. 또한 윤리과 교사로서 아이들에게 통일교육을 해야 한다는 절박함에 비해 나의 수업은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안보위주의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 민족이 분단된 지 몇 년이 지났으니 이제는 통일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서로 흩어져 사는 것보다는 통일이 되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는 감상위주의 교육은 오히려 통일에 관한 무관심을 부추겨 통일보다는 지금 이대로가 좋다는 생각까지 갖게 하였다. 때문에 2000년대 들어와서 새롭게 전개된 통일 분위기조차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과 두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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