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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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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9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17 - 13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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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1997년 고시된 7차 교육 과정에 따라 편찬된 고등학교 심화 선택 과목인 ‘윤리와 사상’ 교과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지적한 후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자가 제기한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문제점은 ① 내용 중복의 문제점, ② 사진 삽화의 적절성의 문제점, ③ 단원별 서술 분량의 문제점, ④ 내용 서술의 문제점, ⑤ 수업 시수의 문제점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과서 개정 작업은 빠른 시일 안에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현장 교사들 스스로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 자신의 수업에 맞는 교수 자료를 능동적으로 작성한다는 자세로, 교과서의 내용을 ‘윤리와 사상’ 교과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맞게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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