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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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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7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5 - 5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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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과의 핵심 목적인 ‘도덕성 함양’이라는 관점에서 도덕과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원리를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4차 이후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도덕성 발달이론’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되고 운영되기 시작하였고, 7차 교육과정과 2007 도덕과 교육과정에 이르러서는 ‘도덕성 함양’ 요소 중심으로 구성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상의 목표와 내용 체계는 ‘도덕성 함양’을 위한 요건이 갖추어졌다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도덕성 함양’에 맞추어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체계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소기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보완되어야 할 편성상, 운영상의 미비점을 내재적 요인과 외재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교과 내재적 요인으로는 도덕과 교수학습과 평가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실행이 이루어져야 함을 언급하였다. 외재적 환경 요인으로는 다음을 논하였다. 첫째, 시 수 확보 문제를 자세히 언급하였다. 시 수 확보의 문제는 단순히 기능적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도덕과가 시대적 요청에 따라 책임져야 할 교육적 사명을 충족시키는 관점에서 시 수 증대를 논하였다. 둘째, 도덕실 또는 예절실로 대변되는 도덕 교과 교실에서의 수업이 조기에 정착되어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및 평가와 관련하여 교사들의 교육과정 주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넷째, 학교를 도덕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여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다섯째,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사회적 분위기 조성의 문제는 도덕 교육의 수요가 크다는 것을 분명하게 인식시키는 것이며 도덕 교과의 책임을 대외적으로 확인하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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