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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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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51 - 37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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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은 공히 도덕과 교육이 ‘통합적 인성의 형성’을 목표로 ‘통합적 접근’을 지향하는 교과임을 천명하고 있다. 그러나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도덕과의 궁극적 목표로서의 통합적 인성을 제시할 때에는 도덕성을 하나의 총체로 설명하면서도, 정작 그것을 달성하는 하위 목표나 도덕과 수업 절차 등을 제안할 때에는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이 각각 별개의 요소로 분리되어 물리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것처럼 취급하고 있다. 즉, 도덕과 교육과정은 ‘통합’이 도덕과 교육의 성격을 규정하는 핵심 개념임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도덕성 및 도덕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설명할 때에는 양립할 수 없는 두 방식―‘가법적’ 방식과 ‘승법적’ 방식을 동시에 주장하는 오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덕과 수업의 실제에서 드러나는 도덕성 및 도덕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고찰함으로써 도덕과 교육과정의 설명이 지니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도덕과 수업의 실제 사태를 ‘처방’이 아닌 ‘이해’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도덕과 수업은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명시한 것처럼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가 각 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등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은 서로의 유기적인 연결고리로 인해 수업 사태에서 교사와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매 순간마다 동시에, 총체적인 반응을 나타내게 된다. 이는 도덕과 교육이 그 자체로 승법적 방식의 통합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한다. 도덕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은 별개로 분리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 각각을 길러내어 합치는 것이 아닌, 도덕과의 본질을 이루는 ‘윤리학적 개념’을 내용으로 하여 그것을 내면화하도록 하는 과정을 통해 온전히 구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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