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77 - 21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선 왕조 시대에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이상적 인물상은 군자(君子)였다. 군자란 소인배와 대비되는 말이다. 세상 사람들은 흔히 자기중심적 사고와 행동 속에서 탐욕에 이끌리어 자기 절제를 하지 못하고 작은 이익에 매달리는 사람들이다. 그렇다보니 신의가 없고 성실하지 못하며 불의한 일을 손쉽게 저지르는 사람들이다. 군자는 소인배와는 달리 다른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앞세우는 사람들로서 결코 탐심에 이끌리지 않고 불의한 일에 나서지 않는 사람이었다. 우리 조상들은 교육을 통하여 이런 사람들을 길러내고자 노력해왔다.대한제국 무렵에 현대식 학교가 설립되면서 학교 교육은 교과 교육 중심으로 바뀌었다. 서당과 향교에서부터 성균관까지 수행되었던 여러 가지 교육은 이제 교과 중심의 학교 교육으로 일대 변혁이 이루어져야 했다. 이 와중에서 군자를 지향했던 이념 역시 교과로 탈바꿈할 수밖에 없었다. 한성 소학교에 도덕의 전신 교과인 ‘수신’이 이미 일제 침략기 이전에 교과로서 설정되었다. 물론 교사교육기관인 한성 사범학교에는 '소학‘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과정도 있었다. 해방이후 우리 스스로 교육과정을 만들기 시작 했을 때부터 도덕교육은 학교교육에서 빼 놓을 수 없었다. 그래서 제1차 교육과정시기부터 도덕교육은 사회과에서 연간 35시간 이상 가르치도록 하였다. 사회과에서 가르쳤음에도 불구하고 ‘초등도의’란 도덕 교과서와 ‘도의생활 지도요령’이란 교사용 지도서를 별도로 발간하였다攀 서강식, 『초등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서울 : 양서원, 2001), p.47. 攀攀. 이후 3차 교육과정 시기에는 종래에 반공도덕 생활 영역으로 되어 있던 도덕교육이 정식 교과교육의 하나로 설정되면서 명칭도 ‘도덕’으로 바뀌었다攀 유병열, 『도덕과교육론』(서울 : 양서원, 2004), p.116.攀攀. 이때까지 도덕교육은 전통적인 인격교육적 접근을 취하여 이루어졌다. 즉 덕목론적 접근을 통하여 주로 학생들의 행동 변화와 바람직한 습관 형성에 주력하였다. 그러다가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는 인지적 접근을 취하기 시작하여 제6차 교육과정 시기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도덕성 중에서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의 발달에 중점을 기울였다.현재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통합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이는 주지하다 시피 도덕성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행동적 영역에 속한 요소들의 통합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역시 이런 접근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도덕교육은 종래와 크게 달라지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이 여러 가지 있지만 여기서는 주로 도덕과 교수학습이 바뀌지 않고 있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이야기를 진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