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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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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97 - 12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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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오늘날 배움의 현실을 성찰하고, 『논어』<학이>에서 배움[學]의 본질을 탐구하여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덕 교육과정 내용에 포함된 ‘메타(meta)-도덕’은 도덕을 왜,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가르침으로써 도덕을 배우기 전에 그 근거를 마련해주고자 한 것이다. 오늘날 배움은 변화 속도와 양적 확대가 놀라울 정도이지만 진정한 배움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많다. 현대 문명의 경향에 따른 지식관의 변화에 따라, 유용성·효율성이란 기준으로 배움을 평가함으로써 그 본질이 상실되고 있다. 『논어』는 공자와 제자들의 어록으로 그 자체가 배움의 보고이다. 특히 수편(首篇)인 <학이>는 배움과 관련된 논의를 집약해 놓고 있다. 이 글은 주자의 『논어집주』, 다산의 『논어고금주』를 중심으로 <학이>의 배움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왜·어떻게·무엇을 배워야 하는가’의 ‘메타(meta)-배움’에 대해 탐색하였다. 여기에서 두 주석서는 비교나 대비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의적 이해를 피하고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편으로 선택된 것이다. ‘메타-배움’은 철학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로, 도덕교과에서 담당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배움은 생존과 삶의 질에 필수적이다. 배움의 본질적 의미를 숙고하지 않는다면 궁극적 배움의 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계적인 배움에 머물고 말 것이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배우는 존재이며, 배움은 도덕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인격 형성, 인격 함양과 밀접히 관련되기 때문에, 도덕교육은 배움의 본질과 관련된 ‘메타-배움’을 다루지 않을 수 없다. 이와 관련하여 결론에서는 ‘메타-배움’의 내용을 도덕교육이 어떻게 수용하여야 할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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