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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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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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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이 극단화되면서 그 해결책에 대한 논의와 실천을 위한 노력이 교육당국, 학교, 교사 들에게 전면적이고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학교폭력의 문제의 발생 원인과 관련하여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가 반영된 것이며, 입시교육의 프레임에서 만들어졌다는 주장이 있다. 또한, 학교 폭력의 예방을 위해 엄벌주의로 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러나, 전자는 지금 당장 실 천할 수 있는 해결책을 만드는 데에 한계가 있고, 후자는 교육의 문제를 간과한 채, 행정력으로 해결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교과교육에 대한 고민에 기반하여 도덕과 교육을 통해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학교폭력 근절 대책으로 인성교육이 가능하고, 어떻게 정당한지를 밝히 고자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인성교육과 관련한 여러 논쟁의 문제점을 밝히고, 인성교육의 핵심교과로서의 도덕 교과 교육의 강화를 요청한다. 더불어, 도덕과가 인성교육의 주관교과로서 의 위상에 알맞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과 도덕과 교사의 노력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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