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0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23 - 2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듀이의 교육이론과 도덕교육에 대한 견해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에 주는 함의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듀이는 전통적 교육관과 진보주의 교육관을 비판 하면서 성장으로서의 교육을 주창한 바 있다. 듀이의 교육이론에서 경험은 계속성과 상호작용 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반성적 사고를 거쳐 학습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그의 교 육이론에서 삶은 성장이고, 성장은 교육이며,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다. 여기에서 성장은 궁 극적으로 도덕적 성장을 의미한다. 결국 교육의 목적과 도덕교육의 목적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듀이의 교육이론과 도덕교육에 대한 견해를 바탕으로 오늘날 한국의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6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