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성우 (부산교통공사) 김성규 (부산교통공사) 윤동철 (전력품질기술) 변기식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731 - 742 (12page)
DOI
10.24284/JKOSUR.2017.03.5.1.7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 전동차 운행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은 대부분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전차선을 통해 공급하고 있으며,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정류기는 다이오드를 사용한 정류방식과 사이리스터를 사용한 정류방식이 있다. 사이리스터를 사용한 정류방식은 12펄스 사이리스터 컨버터를 정방향과 역방향으로 연결한 구성으로 정방향으로 연결된 사이리스터 컨버터는 전차선에 전력을 공급하도록 운전한다. 역방향으로 연결된 사이리스터 컨버터는 전동차 정차 시 회생제동으로 회생전력이 발생하여 전차선 전압이 상승하게 되면 Reverse Mode로 운전한다. 사이리스터 컨버터는 Reverse mode 운전에 의해 잉여 전차선 전압을 교류 모선으로 환원함으로써 전동차 운행전력의 약 20%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도시철도의 운영효율 향상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사이리스터를 사용한 정류방식이 유리하다. 하지만 사이리스터 정류방식은 정류 시에 고조파 전류가 발생하여 도시철도 변전소의 역률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리스터 정류방식 도시철도 변전소의 역률 개선을 위해 제11차 고조파 필터의 설치를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고조파 전류를 분석하여 평균 역률이 66%에서 91%로 상승하였음을 보여줌으로써 그 유효성을 증명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 구성 및 사양
3. 고조파 필터 설계 및 시뮬레이션
4.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25-002244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