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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경훈 (목포해양대학교) 김화영 (목포해양대학교) 강기중 김삼열 (목포해양대학교대학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3집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89 - 110 (22page)
DOI
10.38121/kpea.2017.03.33.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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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해운시장에서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정기선 서비스의 특수성을 인정하여 정기선사 간의 과당 경쟁을 방지하고 항로의 질서 유지와 안정화를 위해 국제 카르텔인 해운동맹의 결성을 인정하였다. 하지만 선박대형화와 복합운송의 발달 그리고 비동맹선사의 세력확대로 인하여 해운동맹은 와해되기 시작하였으며 결국 폐지되기에 이르렀다. 정기선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해운동맹이 폐지되면서 정기선 시장의 경쟁구도는 변화를 겪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해운동맹의 폐지가 정기선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해운동맹의 폐지로 인하여 영향을 받은 요소를 선정하여 상관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통하여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해운동맹의 폐지로 인하여 각 선사들은 선복량 증가로 운임 경쟁이 심화되었고 결국 비용구조가 유리한 선사는 수익을 창출하고 그렇지 못한 선사는 적자를 기록하게 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분석
Ⅲ. 해운동맹 현황 및 각 국의 규제현황
Ⅳ. 정기선 시장에 대한 해운동맹 폐지의 영향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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