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5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89 - 2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욱진의 회화 이미지와 로드니 브룩스의 자율적 기계(로봇)를 생성과 변화의 관점에서 해명한다. 이미지는 해석 대상으로서의 고착된 것이 아니라 작가 및 관찰자와 연루되어 생성 변화하는 존재이다. 장욱진의 독특한 삶의 방식에서 그의 이미지들은 감각 및 지각 운동과 더불어 관찰자에게서 유동하는 존재로서 생성된다. 장욱진의 작품 <손자>와 <도인>은 이미지 존재의 생성과 운동을 보여준다. 그러한 이미지 존재들의 특성은 자율적 로봇에게서도 드러난다. 그것은 규칙 생성과 환경적응의 특징을 생성한다는 점에서 도구적 존재로 이해되지 않는다. 브룩스의 로봇에서 이러한 생성과 운동이 실현된다. 그의 포섭구조 개념은 자아나 자기의식 같은 실체를 배제한 채 자기의 고유한 세계를 구성하는 기계를 해명한다. 결국 존재의 생성은 이미지와 기계를 가로지른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생명, 이미지, 그리고 기계
3. 이미지와 기계의 물리생물학적 운동
4.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363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