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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정무 (한국과학기술원) 김영일 (한국과학기술원) 안병욱 (한국과학기술원) 정우석 (한국과학기술원) 김현탁 (한국과학기술원) 최석민 (한국과학기술원) 송현기 (스페이스솔루션) 임재민 (스페이스솔루션) 유기정 (스페이스솔루션) 김종학 (스페이스솔루션) 윤호성 (스페이스솔루션) 권세진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66 - 17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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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N 급 하이브리드 로켓 추진기관을 이용한 소형 과학로켓 개발과 비행시험이 진행되었다. 시스템 간편성을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가압기체 탱크나 압력조절기 없이 블로우다운 가압 방식을 사용하였다. 촉매 점화 방식의 하이브리드 추진기관을 구성하여 내탄도 예측과 지상테스트가 진행되었으며 성공적인 자연점화와 내탄도 예측과 유사한 추진성능을 파악하였고 점화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비행시험에 앞서 비행 시뮬레이션이 진행되었고, 비행시험결과 로켓이 성공적으로 비행하여 예측된 값과 유사한 최고점 부근 고도 95m, 비행시간 10.5 초의 결과를 보여주어, 구성된 추진기관의 시스템 간편성과 높은 점화신뢰성, 그리고 소형 과학로켓의 추진기관으로써 유효성을 성공적으로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과학로켓 시스템 구성
3. 추진기관 성능
4. 과학로켓 발사 준비
5. 비행궤적 예측 및 비행시험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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