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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은광 (KAIST) 윤용태 (KAIST) 강신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권세진 (KAIS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3 - 17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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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안전성과 간단한 시스템을 갖는 하이브리드 로켓을 활용할 경우 가격 경쟁력을 갖는 발사체를 제작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로켓의 성능 파라미터 중 하나인 고체 연료 후퇴율은 보통 질량 유속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되어 왔으며, 압력에 의한 영향은 고려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50 N 급 과산화수소 폴리에틸렌 하이브리드 로켓을 활용하여 연소실 압력 40 bar 조건에서 연소시험을 실시하였다. 연소실 압력 20 bar 조건에서 얻어진 시험 결과와 비교를 통해 연소실 압력이 연료 후퇴율과 비추력 등 로켓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하이브리드 로켓 연소실 압력을 20 bar에서 40 bar로 상승시켰을 때 고체 연료 후퇴율이 약 7~10% 증가하였으며, 비추력은 평균 14 s 증가하였으나 비추력 효율은 감소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하이브리드 로켓
3. 연소시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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