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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규환 (숭실대)
저널정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와 역사 한국기독교와 역사 제46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69 - 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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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일제강점기 기독교 지식인 이훈구의 삶의 궤적을 추적하여 숭실과 기독교에 기반한 그의 농촌운동이 지닌 의의와 한계를 성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1920년대에 일본 유학과 미국 유학을 통하여 정립한 이훈구의 소농주의 농업론을 검토하고, 숭실전문 농학과장으로 있으면서 벌인 기독교 농촌운동을 고찰함으로써 그의 농촌운동이 사회복음적 기독교 신앙과 근대적 자유주의 정신 및 민족의식에 터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숭실전문의 폐교 과정에서 당시 숭실의 부교장이던 이훈구가 선교사들의 방침과 달리 벌인 숭실 존속을 위한 활동상을 규명하고, 신사참배를 수용하더라도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학교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긴 그의 ‘숭실 사랑’이 목적과 수단, 가치와 방법을 뒤집는 전도된 사랑임을 논증하였다.
아울러 농민의 주체적 힘을 신뢰하지 않고 제국과 자본의 질서를 뛰어넘지 못한 이훈구의 이상이 결국 현존 질서에 포섭되어 일제의 황민화정책에 부응하였음을, 하여 숭실과 농촌을 향한 그의 참뜻에도 불구하고 되레 숭실과 농민으로부터 멀어져 갔음을 밝히고, 신앙의 결을 다듬기보다 현실의 힘에 기대다 외려 현실의 늪에 빠지고 더 높은 현실의 장벽에 막혀 주저앉을 수밖에 없었던 식민지 지식인의 삶을 통해 ‘이제, 여기’를 조명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훈구의 학문 배경과 소농주의 농업론
Ⅲ. 이훈구의 기독교 농촌운동
Ⅳ. 숭실 폐교와 기독교 신앙의 굴절
Ⅴ. 이훈구의 농촌운동, 그 좌절과 굴절
Ⅵ. 맺음말
참고문헌
한글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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