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경 한희섭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3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9 - 37 (19page)
DOI
10.24992/KJHT.2017.04.26.0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성장추이를 보이는 크루즈관광 동기의 이해를 통하여 재구매의도 형성과정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크루즈관광 동기,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로 나누어 측정한 지각된 가치, 태도,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가치-태도-행동 모델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변수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와 태도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크루즈관광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한 결과, 300부의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적합성,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가 판명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세부가설을 포함하여 21개 가설 중, 14개 가설이 지지되었으며, Baron & Kenny(1986)의 매개효과분석을 통해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로 구성된 지각된 가치와 태도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크루즈관광 동기요인이 크루즈관광에 대한 긍정적 가치를 형성하고, 긍정적 가치는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호의적 태도로 인해 재구매의도를 갖게 한다는 크루즈관광을 재구매하기 위한 관광객의 의사결정과정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업계와 학계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