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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광 (스포츠조선)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 - 12 (12page)
DOI
10.21184/jkeia.2017.04.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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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신은 미디어 주권을 공급자에서 유통자로 옮겨 놓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변화의 동인은 채널, 즉 플랫폼이다. 미디어 플랫폼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콘텐츠를 하나의 기기(device) 안에서 실시간 소비하고, 공유하고, 재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이동형 플랫폼은 가장 진화된‘생산적 소비 공간’으로 현존하는 모든 콘텐츠를 블랙홀처럼 흡수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 변화는 2015년을 기점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사회 연결망 역할에 머물던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이 본격적인 뉴스 콘텐츠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며 미디어 콘텐츠 소비 공간이 포털 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SNS의 특징은 개별화와 공유, 그리고 확장성이다. 개별화와 확장성은 뉴스의 생산 구조와 콘텐츠 형식과 내용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언론에서 일방적으로 특정 콘텐츠를 무작위로 뿌려주는‘one way casting’이 아니라‘multi casting’으로 개인화, 맞춤화되고 있다.
Facebook/Apple/Twitter/Google 등 글로벌 ICT 기업들이 최근 모바일 뉴스 서비스 사업에 경쟁적으로 뛰어들면서 새로운 뉴스 콘텐츠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Facebook이 2015년 5월‘인스턴트 아티클(Instant Article)’이라는 인링크 뉴스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9월에는 Apple이‘뉴스(News)’를 출시했다. 10월에는 Twitter가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모멘트(Moment)’를 런칭했다.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의 뉴스 서비스 특징을 비교함으로써 미디어 플랫폼 변화에 따른 글로벌 ICT 기업의 뉴스 콘텐츠 대응전략을 분석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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