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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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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여광 (스포츠조선) 조인희 (미디어전략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7 - 68 (12page)
DOI
10.21184/jkeia.2017.12.1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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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는 선택적이다. 아무리 신문이 지면을 늘리고 방송이 실시간으로 24시간 뉴스를 생방송한다고 할지라도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다 보도할 수는 없다. 뉴스는 또 상대적이다. 시간과 장소는 물론 미디어와 수용자의 성격에 따라서도 가치가 달라진다.
‘무엇이 뉴스인가(선택적)?, 그리고 어떤 뉴스가 보다 중요한가(상대적)?’
이와 같이 뉴스가치에 관한 질문은 오래 전부터 저널리즘 연구의 주요한 과제 중 하나였다. 많은 학자와 언론인들이 뉴스에 관한 정의를 내려왔지만 뉴스의 실체를 딱 한 마디로 규정짓는 답변은 없었다. 이것은 뉴스가 다분히 선택적이고 상대적인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명쾌하게 정의내리기 힘들다는 의미이다.
특히 멀티미디어 발달로 인해 뉴스 생산과 소비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뉴스 생산 주체가 거대 언론사에서 수용자로 옮겨가고 있으며, 뉴스소비도 수동에서 능동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뉴스 유통 구조의 변화는 뉴스가치 측정 요소의 변화를 동반하고 있다. 공급자 중심의 뉴스가치 측정 프레임에서 생산적 소비자인 수용자 중심으로 중요도가 바뀌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미디어 플랫폼별로 동일한 뉴스가 어떻게 달리 평가되어지는가를 연구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멀티미디어의 이론적 특성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제기된 다양한 뉴스가치 측정 요소들 중 멀티미디어 플랫폼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항목(영향성, 갈등성, 진귀성, 저명성, 근접성, 시의성, 신기성, 부정성, 흥미성)을 추출해서 미디어 플랫폼별 특성에 따라 어떻게 뉴스가치의 우선순위가 달라지는 평가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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