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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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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진 (캠시스전장연구소) 서정태 (한국교통대학교) 고균병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JKIIT, Vol.15, No.5)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05 - 113 (9page)
DOI
10.14801/jkiit.2017.15.5.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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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차량은 시민의 보호를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신속히 현장으로 출동해야 한다. 하지만, 소방방재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자료(2015)에 따르면 긴급차량이 ‘골든타임’에 도착하는 비율은 61%에 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 시스템을 이용하는 긴급차량의 통행권(EVR: Emergency Vehicle Right of Way) 확보 알고리즘을 교차로 환경에서 제안한다. EVR 알고리즘은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와 미국자동차학회에서 제공하는 SAE J2735의 안전 메시지 표준인 BSM(Basic Safety Message), SPAT(Signal Phase And Timing), EVA(Emergency Vehicle Alert) 그리고 SRM(Signal Request Message)을 기반으로 구현하였다. 그 결과 긴급차량의 도착시간의 평균이 64초에서 55초까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긴급차량 통행 우선권 확보 시나리오 및 제안된 EVR 알고리즘
Ⅳ. EVR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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