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서울대학교) 임소영 (광운대학교) 박현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4 - 151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뉴스 공유행동을 상대방에게 자신의 좋은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관계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보고, 자기제시성향과 대화상대에 대한 인식이 공유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였다. 특히 개인들이 대화 상대에 따라 어떻게 선택적으로 뉴스를 공유하는지 알기 위해, 대화방별로 뉴스 공유 대상을 정교하게 구분할 수 있는 모바일 메신저에서의 뉴스 공유행위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자기제시 성향, 뉴스 공유 대상의 숫자, 공유 대상과의 대화 빈도, 그리고 공유 대상에 대해 느끼는 친밀감이 모바일 메신저에서의 뉴스 공유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다. 그 결과, 자기제시 성향이 강할수록, 대화 상대자의 규모가 작을수록, 대화 상대자와 더 친밀감을 느낄수록 모바일 메신저 대화방에서 뉴스를 공유하려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대화 상대자에 대한 친밀감과 자기제시 성향 사이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이용자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에 부합하는 뉴스를 자신이 원하는 소수의 친밀한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미디어를 통한 뉴스 공유행위가 정보 전달 이상의 관계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며, 이용자들의 능동적 선택과 참여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보여 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0915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