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한성 (동국대학교) 민정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4輯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07 - 3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글학교는 한국어교육을 담당하는 기관 중에서 기관수도 가장 많고 분포하고 있는 지역도 가장 넓다. 특히 유럽은 재외동포가 특정 국가에 몰려있지 않고 넓게 분포한다는 특징이 있다. 본래 한글학교는 재외동포들에게 한국어와 한국사 그리고 한국문화 교육을 통해서 ‘한인 정체성’을 함양하도록 설립된 교육기관이다. 세종학당으로 한국어교육 브랜드가 통합되는 시점에서 괌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는 한글학교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한국사, 한국문화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은 타당하다. 본 연구는 한글학교 관련 실태조사와 연구물들에서 제시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한글학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관리 모형을 제안했다. 이 모형은 ‘순환’ 구조로서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교육내용과 방법의 내실을 기하고 운영 측면에서는 한글학교의 자립적 운영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만들어졌다. 이와 같은 관리 모형으로 한글학교가 관리 발전된다면 한글학교는 재외동포들의 한국어 학습과 한인 정체성 함양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교육기관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논의의 전제
2. 유럽지역의 한글학교 현황과 문제
3. 한글학교 운영 모형의 개발 방향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