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령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5 - 23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일본의 한글학교에 다니는 계승언어 학습자의 한국어 문화 정체성 형성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사회언어학적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시행된 연구이다. 일본의 한글학교에서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해외에서의 온라인 설문 경험이 풍부한 전문 리서치 용역 업체를 통해 데이터를 수합하여 교차 분석을 통해 여러 변인들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분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과 학부모는 공통적으로 한국어를 통해 계승언어 구사자로서 정체성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사는 정체성 형성을 위해 한국어가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학부모는 언어적 요소만이 절대적이라 생각하지 않았고 한국 문화나 역사 등에 대해 알게 하는 것도 언어 교육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이 생각하는 정체성 교육의 의미에 따라 수업의 내용이나 방향, 한국 문화에 대한 소개, 교수법 등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성별이나 학력 변인 등에 따라서도 교육해야 하는 문화 내용 선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들은 본인의 한국어 실력에 관계없이 한국어 문화에 자녀들을 노출시키기 위해 한글학교에 보내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그러한 환경을 가정에서 조성하기에 다른 가족들의 반대도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글학교에 보내는 이유로 한국어뿐 아니라 정체성 형성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에 대한 기대도 컸으며, 한국어 능숙도가 절대적으로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만은 아닌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 시기부터 한국어와 문화를 통해 정체성 형성을 돕고자 하는 학부모와 교사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그간 언어 교육에만 매몰되었던 시각을 좀 더 넓게 확장하여 문화 교육, 정체성 교육이 언어 수업 내용에 적절히 어우러진 교육과정이나 자료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