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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247 - 265 (19page)
DOI
10.21298/IJTHR.2017.05.31.5.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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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정보원천이 구전커뮤니케이션에 따라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외식기업 온라인정보원천의 보다 실증적인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온라인 정보원천에 대한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실무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또한 외식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이론적⋅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의 분석결과는 온라인 정보원천 요인 중 ‘생생함’, ‘오락성’, ‘정보유용성’, ‘상호작용성’이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의성’은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분석결과는 ‘구전커뮤니케이션’은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분석결과는 온라인 정보원천 요인 중 ‘정보유용성’, ‘오락성’이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생생함’, ‘동의성’, ‘상호작용성’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구전커뮤니케이션이 높아지게 되면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다. 결과적으로 외식기업의 온라인정보원천을 통해 소비자의 구전커뮤니케이션과 구매행동의 상승은 기업성과를 향상시키게 되고, 이는 외식기업의 효과적인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정보원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온라인정보원천에 대한 범위와 수준, 그리고 이용의 편리성을 강화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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