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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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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45 - 16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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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孔子)와 유가(儒家)의 음악사상 중 악기(樂記)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며, 음악치료의 역 치료적(통제)기능과 푸코의 담론들을 통하여 음악이면에 숨어있는 통치적 기제들을 드러내고자 한다. 특히, 국가와 권력유지의 수단으로 재단되고 계산되어진 음악만을 확산시키고자 했던 유가(儒家)음악사상을 비판하며, 악기에 나타난 음악통제에 따른 통치적 시각을 구성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악기(樂記)에서 드러내고 있는 공자의 악(樂)관은 정치적 목적에 주목하고 있으며, 음악(音樂)을 통한 예(禮)의 완성을 군자(君子)와 성인(聖人)에 다가갈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특히, 음악의 역할을 교육과 함께 사상 교화작용의 기제로 삼고자 하였으며, 강제적인 억압이나 수단으로는 통제되기 어려운 심성의 교화와 국민정서를 악(樂)을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따라서 자연과 우주의 원리, 음(陰)과 양(陽)을 포함한 오행사상 등 다양한 유학사상을 악(樂)에 담아 백성들의 교정과 더불어 국가통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악(樂)이 담당하게 했던 것이다.  결국 악기(樂記)는 뛰어난 음악서의 역할과 함께 국가통치를 위한 훌륭한 정치 전략서의 작용을 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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