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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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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3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83 - 10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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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가의 예악 사상에서 예(禮)와 악(樂)의 관계 및 악의 도덕교육적 함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가의 예악 사상은 주(周)나라 때 그 근간이 형성되었으며, 공자와 순자를 거쳐 한(漢)나라 초기『예기』의「樂記」에서 체계적으로 정립되었다. 유가에 있어서 예악 사상은 기본적으로 경세론의 맥락에서 논의되는 경향이 있지만 예와 악은 단순히 치국을 위한 도구의 성격만을 갖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예와 악 모두 사람의 마음과 천지자연의 질서에 근거하기 때문이다. 유가에 있어서 악은, 예와 함께 도덕적 교화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악교(樂敎), 즉 시와 예술을 통한 도덕교육이란 미적 체험을 통한 도덕감의 고양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악(樂)은 사람으로 하여금 즐겁게 인(仁)의 길을 갈 수 있도록 하는 필요불가결한 도덕교육의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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