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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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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평가준거들이 실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의미있는 평가준거로 활용되고 있는가를 탐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전형의 취지에 부합하는 다양한 평가준거를 활용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다양한 평가준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성적 위주의 사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있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판에 대한 검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G대학의 입학사정관 전형 사례를 중심으로 다양한 평가준거가 사정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G대학은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준거로서 학업능력을 포함하여 5요소를 활용하고 있으며,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준거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1학년도 입학사정관 A전형의 지원자(n=7,579)를 대상으로 평가준거 5요소의 각각의 점수와 최종점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최종점수는 각각의 요소의 합이 아닌 별도의 최종점수이다. 이 분석은 전형단계별로 전체지원자, 서류전형 후 및 면접전형 후 합격생의 평가준거와 최종점수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준거는 별개의 최종점수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각각의 하위 평가요소와도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전형단계별로 각각의 평가요소가 최종점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평가준거 중에서 단순히 학업성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잠재력을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향후 입학사정관 전형의 취지에 부합되는 지속적인 평가준거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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