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81 - 20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2세의 영아가 실내 자유놀이 시간에 어떠한 수학놀이를 경험하는지 그리고 실내 자유놀이 시간에 경험하는 수학놀이에서의 수학적 개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만 2세 영아는 교실에서 영역별로 놀잇감의 특징을 활용하여 수학적 탐구에 기초한 수학놀이를 하였는데 이는 특정 영역이 아닌 흥미영역의 전 영역에서 자유롭게 이루어졌으며 영아의 자발적인 탐색과 놀이가 영아의 수학적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은 표준보육과정의 수량 인식하기, 공간과 도형 인식하기, 비교하기와 순서 인식하기, 구분하기의 준거로 분석되었다. 영아들은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준에 부합되는 수학적 개념을 놀이를 통해 형성하고 있었으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수준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또한 영아의 수학적 경험을 돕기 위하여 놀이를 촉진할 수 있는 환경 구성과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