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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5 - 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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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시 교육청 소속 N초등학교 소규모 3학년 학급 전체 7명 가운데 읽기학습부진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기조절 학습컨설팅이 이들의 읽기능력(독해력과 읽기유창성)과 국어과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컨설팅의 절차와 과정에 따라 이루어진 기초선 관찰과 사전 평가에서 연구대상자들은 학습전략사용, 학습동기 및 학습부진 요인에서 서로 상이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학생의 요구에 부응하는 개별화 자기조절 학습컨설팅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적용하였다. 연구설계는 단일대상전후검사설계(single subject pre- and post- test design)를 변형적으로 사용하여 자기조절전략, 독해력, 읽기유창성, 그리고 국어과 수행에 대한 성취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단순히 양적 분석에서 얻을 수 없는 읽기학습 행동에 대한 관찰과 면담 자료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 학습컨설팅 활동이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능력과 국어과 성취의 점진적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증거기반 개별화 자기조절 학습컨설팅이 읽기학습부진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또한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증거기반 학습컨설팅이 교실수업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적용된 점이며, 학습컨설팅은 학생의 학습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책무성 이행의 수단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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