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83 - 10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의사소통 역량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의사소통 역량이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서 길러지는 역량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의사소통 역량과 관련된 연구들은 주로 교수법 개발이나, 일반적인 학습자 특성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교수학습 맥락을 고려하는 데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맥락에서 의사소통 역량과 관련한 학습자 요인으로 의사소통 관련 수강 과목 수, 의사소통 중심 수업활동,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유용성 인식을 설정하고, 각 요인이 의사소통 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 역량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유용성 인식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대학생 의사소통 역량향상에 대한 시사점들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898